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마토의 건강 이점 말린 토마토를 통한 전립샘암 예방 연구

by t^_> 2023. 11. 3.



전세계적으로 많은 과학자들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최근에 전립샘암 예방에 있어서 토마토의 역할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미주리대학의 생화학과에서 진행된 이 연구는 특히 말린 토마토가 전립샘암 예방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임을 밝혀냈습니다.

발레리 모신 박사와 그의 연구팀은 전립샘암을 앓고 있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들은 쥐를 여러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 다양하게 가공된 토마토를 사료로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말린 토마토를 섭취한 쥐들이 다른 그룹에 비해 더 오래 생존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암연구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 게재되어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발레리 모신 박사팀은 토마토에 포함된 탄수화물 성분인 '프루히스(FruHis)'가 전립샘암 예방에 효과적임을 처음으로 밝혀냈습니다. 프루히스는 주로 말린 토마토에서 발견되는 성분으로, 전립샘암 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전립샘암이 발병한 쥐들을 다양한 그룹으로 나누어 프루히스가 포함된 토마토 페이스트와 토마토 가루 등을 사료로 제공했습니다. 실험 결과, 프루히스가 함유된 토마토 페이스트를 섭취한 쥐는 평균 51주 동안 생존한 반면, 토마토 가루를 섭취한 쥐는 50주 동안 생존하였습니다. 반면, 토마토 페이스트만 섭취한 쥐는 45주 만에 사망하였고, 토마토 성분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일반 사료를 섭취한 쥐는 40주 만에 사망하였습니다.

해부 결과를 통해 연구팀은 또 다른 중요한 발견을 했습니다. 일반 사료를 섭취한 쥐들 중 60%에서 전립샘 종양이 발견된 반면, 프루히스가 함유된 토마토 페이스트를 섭취한 쥐들에서는 단 10%만 전립샘 종양이 발견되었습니다. 토마토 가루를 섭취한 쥐 그룹에서는 30%, 토마토 페이스트만 섭취한 쥐 그룹에서는 25%에서 전립샘 종양이 확인되었습니다.

모신 박사는 이 연구를 통해 "토마토가 전립샘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특히 말린 토마토에 포함된 탄수화물 성분이 전립샘암 예방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이번 연구를 통해 입증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그는 "토마토에 포함된 아스코르빈산, 카로티노이드, 페놀산 등 다른 성분들 역시 암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전립샘암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