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수의 비밀 IGF-1 호르몬의 역할과 중요성

by t^_> 2023. 11. 3.


최근 건강과 장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호르몬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성장호르몬과 연관된 IGF-1 호르몬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소재의 에라스무스 의학센터에서 마이클 브러그츠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이 호르몬과 인간의 수명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8년에 걸쳐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IGF-1 호르몬의 생성이 활발한 노년기 남성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더 길게 살며,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임상내분비대사학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에 게재되었다.

IGF-1 호르몬, 즉 유사인슐린 성장인자는 성장호르몬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면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혈액을 통해 전신에 분포되어 다양한 생물학적 작용을 수행한다. 어린이와 청소년기에는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성인이 되어서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한다.

미국의 의학 논문 소개 웹사이트인 유레칼러트와 과학 뉴스 전문 사이트인 사이언스데일리에서는 27일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상세하게 보도하였다. 연구팀은 73세에서 94세 사이의 건강한 노인 남성 37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시작 전에 참가자들의 혈청을 채취하여 IGF-1의 생물학적 활동을 기록한 후, 8년 동안 이들의 건강 상태와 수명을 추적 관찰하였다.

이 기간 동안 총 170명의 참가자가 사망하였고, 206명이 생존하였다. 생존자들의 평균 나이는 77.1세였으며, 사망자들의 평균 나이는 78.5세였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팀은 IGF-1 호르몬의 활발한 생성이 노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장수와 건강한 삶을 돕는 중요한 요소임을 입증하였다.

이 연구는 호르몬과 인간의 수명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추가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